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이슈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by 리뷰어디노 2021. 1. 17.
반응형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해 빠르고 쉽게 설명을 드리려고합니다.물론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를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처럼 같은제도로 착각할수 있는분들이 있으실텐데요.빠르고 쉽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를 알아보도록해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은 어려운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지금의 어르신들은 국가발전을 위해 노력하시고, 자녀를 위해 희생하셨지만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셨습니다.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제도가 시행된 지 오래되지 않아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고, 가입을 하셨더라도 그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따라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고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기 위하여 기초연금을 드리는 것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일정기간 이상 납부한 사람이 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즉 노령연령에 도달했을 때 지급받게 되는 연금을 말합니다.소득활동 기간 중 보료를 납부하고,62세 이후 연금을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은 소득이 적어 노후준비가 되지 않은 분들에게 지급하는 기초생활보장 연금이며,노령연금은 국민연금으로 내가 소득이 있을때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었을 때 기본적으로 생활 할수 있게 지급을 받는 소득 보장제도입니다. 두 제도는 각각 별개이며 다른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란?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등 함께 알아보자.

그렇다면 기초연금은 누가 받나요??

기초연금 수급대상자 자격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으로 한국국적을 가지고 국내에 거주하는 노인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에게 지급됩니다. 소득인정액은 노인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합산한 금액을 뜻하며, 이 금액이 해당 연도 선정기준액의 이하이면 기초연금 지급 대상자에 포함된다.

 

소득인정액 자세히 확인 방법

모의계산을 통해 자세히 확인 해보세요.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아래의 빈칸에 소득과 재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하실 수 있습니다.단, 본인이 알고있는 사항과 실제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실제 연금신청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www.bokjiro.go.kr/gowf/wel/welsvc/imtcalc/WelImtCalcStep.do?guaSeCode=41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본 모의계산 결과는 귀하가 입력하신 자료를 기초로 제공되며, 실제 정확한 선정 여부 결과는 서비스 신청 후 공적자료 조사를 통해 가능합니다. 조회하신 결과는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

www.bokjiro.go.kr

 

기초연금 얼마를 받나요??

기초연금은 월 최대 300,000원을 드리고 있으며,일부 어르신들은 소득재산 수준, 국민연금 지급액 및 부부 2인 수급 여부 등을 고려하여 300,000원 보다 적은 연금(최소 30,000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상다반사 이슈] - 일하다 다쳤을 때(산업재해)!! 산재보험 휴업급여 신청방법 및 미가입자 가입방법 알아보기.

 

일하다 다쳤을 때(산업재해)!! 산재보험 휴업급여 신청방법 및 미가입자 가입방법 알아보기.

벌써 지원 종료?? 근로자 사업자 필수!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이란?? 지원금 및 지원제외 알아보자! 벌써 지원종료?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이란? 지원금 및 지원제외 알아보자. 벌

rkaehdsla.tistory.com

 

기초연금 신청방법

신청 대상

만 65세 이상의 한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국내 거주(「주민등록법」제6조 1, 2호에 따른 주민등록자)하시는 어르신

대리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 등

※ 친족의 범위 :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단, 재외국민 주민등록자 [닫기] 는 기초연금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수급희망 이력관리도 같이 신청하세요! 기초연금 지급을 신청하신 후 부적합 결정된 경우 매년(5년간) 소득·재산을 다시 확인하여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 기초연금 신청을 안내해드립니다.

 

 

 

기초연금 신청 장소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 가능합니다.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연중,만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일상다반사 이슈] - 2021년 근로기준법상 연차유급휴가란? 연차수당 계산방법.통상임금 확인부터 지급기준 확인하기.

 

2021년 근로기준법상 연차유급휴가란? 연차수당 계산방법.통상임금 확인부터 지급기준 확인하기.

2021년 근로기준법상 연차유급휴가란? 연차수당 계산방법.통상임금 확인부터 지급기준 확인하기. 연차휴가?? 연차유급휴가?? 연차휴가란 연차유급휴가를 줄인말이라고 보시면 되세요.연차

rkaehdsla.tistory.com

[일상다반사 이슈] - 2021년 근로,자녀 장려금 정기신청기간 및 상,하반기 지급일은 언제? 자격요건부터 확인하자

 

2021년 근로,자녀 장려금 정기신청기간 및 상,하반기 지급일은 언제? 자격요건부터 확인하자

2021년 근로,자녀 장려금 정기신청기간 및 상,하반기 지급일은 언제? 자격요건부터 확인하자 근로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가구에

rkaehdsl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