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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리뷰/해외여행리뷰

일본 음식 탑 오브 탑!-라멘 소개

by 리뷰어디노 2020.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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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 내외 여행, 맛집, 일상 리뷰 등을

전해드리는 리뷰어디노입니다.

이번 리뷰는 

남녀노소 호불호 없는 일본 음식

라멘 

 

소개입니다.

 

일본 랜선 여행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일본인의 대표적인 소울 푸드 라멘

전국 어디서나 면과 국물로 이루어진 이 음식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지역별로 그 종류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북쪽의 삿포로 에서는 버터 한 조각을 올린 미소 라멘을 맛볼 수 있고, 남쪽의 가고시마에서는 닭 육수와 정어리 육수 풍미를 살짝 가미한 돼지고기 맛의 돈코츠 국물이 일품입니다. 라멘은 중국인 이민자의 소박한 음식에서 세계적인 요리로 발전한 음식입니다. 지금은 최고의 실력을 뽐내는 셰프가 최상의 재료를 엄선해 장인의 솜씨로 조리하기도 합니다. 라멘은 일본인의 마음에 위안을 주는 음식으로,죽기 전에 꼭 먹어봐야 할 일본 음식 목록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라멘이란?

국물이 있는 면 형태의 단순한 이 음식은 원래 중국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어떻게 중국에서 일본으로 넘어오게 되었는지 그 유래는 아직도 논란이 분분하지만, 대체로 1910년대 요코하마에 문을 연 중식당에서 처음 팔기 시작한 라미안이라는 음식이 시초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으로 맑은 육수를 내어 밀가루로 만든 면을 넣어서 내는 중국식 탕면이었는데, 빠른 속도로 엄청나게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이미 일본의 식문화에는 소바와 우동이 면 요리의 대표로 굳건히 자리를 잡고 있었기 때문에 큰 그릇에 담은 탕면을 후루룩 소리내어 먹는 것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었지만, 간수를 더하는 것이 획기적인 요소였습니다. 간수는 일종의 알칼리성 용액입니다. 라멘 특유의 탄력 있는 질감을 주는 재료가 바로 이것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요코하마 차이나타운의 거리마다 라멘과 교자를 파는 길거리 음식 매대가 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라멘은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꾸준히 인기를 얻었습니다. 1945년 12월 일본은 미군정의 통치를 받고 있었는데, 몇십 년 만에 쌀 수확량이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 정부에서는 시장에 저렴한 밀가루를 대량 보급했습니다. 길거리에서 음식을 판매하는 매대는 일시적으로 금지된 상태였지만, 원조 받은 밀가루 일부가 상용 제분소에서 암시장으로 밀반입되어 라멘을 만드는 데 사용된 것입니다.1950년경에는 밀가루 거래법이 폐지되고, 중국에 파견되어 라멘에 맛을 들인 일본인들이 대부분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전국적으로 라멘 가게가 폭증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새롭게 변형된 형태의 라멘도 셀 수 없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내 입맛에 맞는 라멘은 어떤 종류?

라멘은 크게 네 가지 맛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세 가지 풍미는 일본 된장인 미소, 소금과 간장 등 양념으로 맛을 내지만, 네 번째는 돈코츠, 즉 돼지뼈를 고아낸 육수입니다. 양념에 닭고기 육수, 생선 육수나 해물 육수와 같이 기본이 되는 국물 재료를 섞는 것이 기본인데 각 지역과 가게마다 조합하는 방식이 각기 다릅니다. 이 네 가지 기본적인 풍미를 바탕으로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라멘이 무궁무진하게 존재합니다.

 

삿포로 라멘은 돈코츠 육수를 기본으로 미소로 맛을 내고 돼지비계를 듬뿍 넣어 홋카이도의 혹독한 겨울 추위를 이겨내게 해줍니다. 토핑으로는 옥수수와 해물 등 현지인이 많이 먹는 재료를 사용합니다. 후쿠오카는 하카타 스타일 라멘이 대세입니다. 돼지 뼈를 고아 뽀얗게 우려낸 육수에 최소한의 토핑만을 더해 간소하게 만든 모양으로 뚜렷한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국물이 아직 뜨거울 때 면을 리필해 먹는 것을 일컫는 가에다마라는 서비스도 이곳만의 특징입니다.

 

인스턴트 라멘도 맛있나요?

일본은 전쟁 직후 몇십 년 만에 처음으로 쌀 수확량이 최악이라 고전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배고픈 국민을 저렴한 음식으로 먹여 살리기 위해 빵 생산을 독려했지만, 안도 모모후쿠 사장은 빵보다 면이 국민들에게 더 친숙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손쉽게 조리하고 보급할 수 있는 면 생산법을 찾는 데 몰두했습니다. 안도 모모후쿠 사장은 1958년 반조리된 인스턴트 면 제품을 발명했습니다. 

 

그는 “누구나 먹을 것이 충분하다면 세상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후 그는 닛신식품이라는 회사를 창업하고 최초로 컵라면을 출시했습니다. 그 후로 인스턴트 라멘은 크게 발전했고, 현재 일본에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인스턴트 라멘의 종류는 경이적일 정도로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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